목동 재건축, 인테리어

방통 : 목동아파트는 난방배관 변경이 필수!!

joojoofam 2025. 4. 3. 23:05

목동 인테리어 3대장은 거듭 말씀드린 대로 방통, 확장, 샷시 입니다. 
이 중 방통 비용이 가장 크게 들고, 방통을 하기로 결정한 순간, 확장, 단열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집니다.
그럼 오늘은 쥬쥬팸이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최대한 자세하게 방통에 대해 다뤄볼게요. 

연애는 선택, 방통은 필수 : 아모르방통!!

방통이란 "바닥을 모두 갈아엎고", "배관을 모두 변경"하고, "난방 분배기 교체"를 모두 포함하는 공사입니다.
방통 과정에서 누수의 가능성이 확인된다면, 이 부분에 대해 보수 공사를 해야하고,
베란도 확정을 결정했다면 확장공간에도 새롭게 난방배관을 추가해야 하고, 단열도 보강X100 해야해요.   
당연히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밖에 없어요. 
그럼 재건축 진행 중*인 단지에 굳이 방통을 해야 하느냐라고 의문이 드시겠죠? 
아래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무조건 하세요. 
"벽체나 바닥을 드러난 부분을 보니 실금이 다수 발견이 된다"
"옆/아랫집과 누수 문제가 있었다"
"방1/방2/거실 온도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
"베란다 확장은 무조건 한다"

위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지 않거나, 전 주인분이 혜자도시락처럼 말도 않되게 미리 방통을 하신 적이 있다면
재건축까지 무탈하길 바라며 사시면 됩니다. 
그러나 매우 높은 확률로 위 조건 중 하나는 무조건 걸리게 되어 있고, 쥬쥬팸은 4가지 다 해당되었습니다. 
그리고 방통을 하면서 온도 조절기도 새롭게 달았는데 구구축을 구축과 신축 사이로 살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고 쓰고 위안을 얻습니다)
그리고 기존 배관은 모두 동배관이라 열수축과 팽창과정을 몇 십년 겪게 되면 누수의 위험이 점점 커진다고 하네요. 

*목동 1-14단지 모두 재건축 안전진단 C/D등급을 받아 속도는 다르지만 재건축을 진행 중이고
 목동11단지도 얼마 전에 정비계획안 공람을 시작했어요. 

일반 방통 Vs 홈파기

방통을 하기로 결정하고 세상 도움 안 되는 ㅅㅂㄴ이 의기양양하게 홈파기라는 걸 들고 옵니다. 
(대체 넌 도움은 언제 되는거.....)
구글, 네이버블로그, 유투브를 보시면 홈파기라는 새로운 방통 방법에 대해 많이 설명을 합니다.
바닥 전체를 다 갈아엎지 않고, 대신 얇은 홈을 파고 그 홈에 배관을 심고 다시 시멘트로 덮는 방식입니다. 
장점으로는 소음이 적고, 공사 기간이 짧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고, (일반 방통은 굳히는데만 3일이 걸려요)
단점으로는 지역 대리점별로 공사 품질 차이가 크고 일반 방통 대비 아무래도 난방효율은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쥬쥬팸도 비용 문제로 많은 고민을 했으나, 
안방베란다로 세탁실을 옮기면서 세탁배관을 안방을 거쳐 화장실로 이전하면서, 방통과 홈파기 비용 차이가 크지 않았고,
아랫집과 기존 누수문제가 있다고 전해 들어 누수보강공사와 단열공사를 새로 해야만 했기 때문에
홈파기의 장점을 뒤로 하고 일반 방통을 했고, 지금도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방통 너무 비싸요...)
단, 이런 분들은 홈파기를 진지하게 고려해봄직 해요.
"옆/아랫집과 누수문제가 없었다"
"인테리어 공사 기간을 길게 할 수 없다"
"확장 공사나 베란다로 세탁실 이전하지 않는다"

그럼 방통 공사 순서대로 사진 공유 드려볼게요. 방통공사가 어떤 공사인지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우선 바닥을 다 갈아엎은 후 다시 자갈로 평탄화 한 다음 난방배관을 깔고 난 다음 사진입니다.
얼마나 촘촘하고 균일하게 난방배관을 까느냐에 따라 난방효율이 결정이 되니, 공사 도중에 꼭 한번 들르시길 추천드려요. 

안방 난방배관 교체 안방 난방배관 깔기 전 바닥 고르기 화장실
거실 + 베란대 난방배관 교체 베란다 난방배관 교체 베란다 난방배관 상세 (우수관에 에어컨 배관 연결)

다음으로 콘크리트 타설 공사 입니다.
작업자 분들이 얼마나 정성스럽게 평탄화를 해 주시냐에 따라 바닥공사도 쉬워질 수 있고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쥬쥬팸은 2.2T 장판을 택했기 때문에 평평함이 너무 중요했고, 공사할 때 여러 번 부탁 드렸어요. 

거실 (1) 거실 (2)
복도 안방 거실 전체 작은 방

콘크리트 타설 후 2-3일 정도 바닥을 굳히게 되는데요. 이런 과정을 양생이라고 한데요.
보통 하루면 겉바속촉이 되지만 안까지 고르게 굳히기 위해서는 통상 3일 정도는 필요하다고 합니다. 

거실 복도 안방 작은 방

 

마지막, 분배기 교체 설치!! 
분배기 설치는 기존 위치에 두면 되겠지 하고 그냥 넘어갈 수 있는데요.
분배기 위치에 따라 싱크대 위치도 달라지고 아일랜드, 상부장, 냉장고장, 식기세척기/인덕션 위치도 모두 달라집니다. 
쥬쥬팸도 이 부분을 놓쳤는데요. 분배기가 생각보다 높고 싱크대를 기준으로 너무 왼쪽으로 치우쳤어요.
결국 나중에 싱크볼 물 내려가는 위치가 우측인 매우 특이한 사양을 어찌저찌 찾아서 해결했는데, 
잊지 마시고 매우 신중히 위치를 고르시길 바래요.

높고 왼쪽으로 치우친 분배기

★다음편
3. 헌 집 줄게 새 집 다오 (인테리어라고 쓰고 재건축이라고 한다)
     3.6. 샷시 : 목동아파트는 샷시변경은 사실상 필수!!